[Neo 커뮤니케이션] 중국이 리드하는 디지털 이코노미 시대의 도전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거침없는 디지털 이노베이션 행보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로 꼽히는 ‘칸 라이언스 국제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CANNES LIONS)’에서도 올해 ‘차이나 데이(China Day)’라는 이름으로 중국 인터넷 기업들을 소개했습니다.

중국광고협회와 중국에서 활약하는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들, BAT로 불리는 바이두(Baidu)·알리바바(Alibaba)·텐센트(Tencent)와 이들이 이끌어 가는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스타트업들, 검색엔진, 스크린 미디어 회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컨텐트 회사 등이 강연·토론·시연 등을 통해 디지털 기술로 글로벌 시장의 새 역사를 써 나가고 있는 중국의 경쟁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들 중국 기업들은 글로벌 디지털 기업들이 중국에서 성공을 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서 “중국에서는 글로벌 스탠더드가 통하지 않는다. 기준이 없는 것이 새 기준(There is no global standard in China. No standard is New standard)”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칸에서 만난 중국 기업인들은 모두 문제 해결이 곧 이노베이션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중국 시장의 문제 해결 파트너가 되기 위해선 최소한 중국이 리드하는 디지털 기술의 현 수준을 제대로 학습하고, 기존 관념을 끊임없이 지우고, 재학습해야 할 때 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SUNDAY 기고 원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