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Post-truth, True Empathy!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촛불 혁명이 벌어진 가운데, 대기업 총수들이 국회 청문회장에 불려 나오고, 대통령이 국회에서 탄핵 소추를 받기에 이르자,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언론의 관심도 커졌습니다. 플레시먼힐러드의 글로벌 고객들 역시 도대체 왜 한국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 어디까지가 사실인지,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많이 궁금해 하셨습니다.
현재의 잣대로만 설명해서도 안 되고, 글로벌 시각에서 비교 설명하기에도 한계가 있으며, 예측하기 힘든 정치 일정 및 기업의 대내외적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다 보니 상황 설명이 결코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국회 청문회에서 나온 어느 한 재벌 총수의 답변처럼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음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든 지켜져야 할 기업의 기본적 거버넌스와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이 작동되길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플레시먼힐러드 코리아는 신년 뉴스레터를 통해 2017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한국 사회가 바라봐야 할 지향점, 불확실한 여건 속에서도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작금의 사회 현상을 한국인의 DNA, 일제 식민 치하에서 분단에 이르는 역사적 배경, 압축 성장으로 이룬 산업화와 민주화의 과정을 입체적으로 들여다 보면서 객관적으로 정리한 관점을 공유합니다.
여러분 조직의 다양한 구성원 및 외부 이해 관계자들은 현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시각차가 있다면 왜 그런 차이가 있는지, 다양한 시각들이 조직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회를 가져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2017년은 국내외의 이해관계자들에게 CEO가 CCO (Chief Communication Officer)가 되어 진솔하고 세련되게 기업이 처한 환경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내부 구성원들과 고객 및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바라봐야 할 지점을 정하고, 할 수만 있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즐겁게 도전해보는 멋진 2017년이 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FH Newsletter] 2017 Post-truth True Empathy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