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26차 세미나 '경영승계와 거버넌스' 개최
2022년 5월 18일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에서 개최한 ‘경영승계와 거버넌스’ 세미나에서 플레시먼힐러드코리아 박영숙대표는 ‘가족기업의 경영승계와 거버넌스’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토론자들은 대주주의 경영 승계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버넌스 리스크를 줄이고 소액주주들의 권리 침해도 막기 위해서 △상속·증여세 인하, 배당소득세를 분리 과세, △이사회의 책임과 권한의 실질적으로 강화, △합병비율 산출방법의 변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박영숙 대표는 경영 승계 관련 “가족기업의 영향력을 인정해야 한다”며 “기업승계는 ‘이벤트가 아니라 프로세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가족기업의 거버넌스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국내 가족기업의 경영 승계와 거버넌스의 과제로는 △경영 승계에 대한 인식 전환 △가족 구성원 주주간, 일반 주주와의 관계에서 공정성이 존중되는 패밀리 거버넌스, 가족기업 거버넌스 구축 △회계 정보 및 거버넌스 투명성 확보 △경영 승계가 경제와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인정, 이해를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꼽았습니다.
‘경영승계와 거버넌스’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1 기사 원문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 기사 링크 : 기업거버넌스포럼 개최 “세제 개편·지주사 전환 유도 필요”